하루레오의 여행 일상 이야기

도전 자전거 라이딩~! 남산 업힐에 도전~! (남산 2회전 코스, 한강 복귀 방법) 본문

자전거

도전 자전거 라이딩~! 남산 업힐에 도전~! (남산 2회전 코스, 한강 복귀 방법)

하루레오 2013. 6. 5. 12:50



검은색 구간

한남대교 북단 -> 국립극장 앞까지 남산가는 길, 업힐구간


빨간색 구간

국립극장 앞, 약수터 -> 팔각정 휴게소까지 주 업힐구간


파란색 구간

팔각정 휴게소 -> 남산도서관까지 다운힐 구간 


하늘색 구간

남산도서관 -> 국립극장까지 남산 2회전, 3회전을 위해 가는 길


노란색 구간

하얏트호텔 앞 ->  잠수교 북단까지 한강가는 길, 다운힐 구간



앞서 두 차례의 글을 통해 남산까지 접근하는 방법과 남산 업힐, 다운힐 구간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남산 2회전 코스를 도는 방법과 한강으로 복귀 하는 길을 알아보겠습니다.


 

남산 다운힐을 마치면 '서울 시립 남산 도서관' 앞의 삼거리에 도착하게 됩니다. 여기서 좌회전을 하여 '소월로'로 진입하는 것이 위 지도의 하늘색 구간이 되겠습니다.


1. 남산 2회전, 3회전 코스


 

남산 소월로는 왕복 4차선 도로입니다. 남산 2회전, 3회전 코스를 돌기 위해서는 소월로를 이용하여 소월로 - 소월고가 - 장충단로(삼거리) - 국립극장 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소월로를 따라 계속 이동하면 소월고가차도를 만나게 됩니다. 무조건 만나게 됩니다.



 

고가가 시작되는 부분입니다.



 

고가를 타고 넘어갑니다. 넘어가고 나면 국립극장 방향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부분이 몇가지 있습니다.


1) 소월로는 시간대에 따라서 차량통행량이 큰 차이가 있습니다. 주말 아침 이른 시간에는 차량이 적은 편이며, 저녁 이후 시간에도 차량은 적습니다. 교통흐름을 인지하고 항상 주의하세요.


2) 야간에 라이딩할 경우 후미등은 필수입니다.


3) 소월고가를 이동할 때, 후미에 오는 차량이 자전거를 확실히 인식할 수 있도록 모션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의 고가 이용은 교통법규 상 문제는 없지만, 아직까지 많은 운전자들은 도로에 나와있는 자전거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하물며 고가도로에서 자전거를 본다면? 또는 자전거와 마주칠 것이라 생각을 안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자전거가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자신을 보호하세요.


4) 소월고가 진입 직전은 다운힐 구간이라 속도가 제법 붙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속도를 유지해서 조심하세요. 도로 라이딩에 덧붙여 고가도로를 이용해야 하므로, 로드바이크가 아닌 자전거로 위 코스를 이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로드 바이크 외에는 소월로, 소월고가가 아닌 인도를 이용해주세요.



2. 남산에서 한강으로 복귀하는 방법


남산 코스를 즐겁게 마치었으니 이제 집으로 갈 일만 남았습니다. 돌아가는 경로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첫번째 지도의 노란색 구간을 추천합니다.


남산도서관 - 소월로 - 하얏트호텔 입구 - 녹사평 - 녹사평대로(자전거도로 이용) - 한강반포지구 북단


로드바이크의 경우에는 녹사평까지 일반도로를 계속 이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하이브리드 등의 일반 자전거는 소월로에서 도로를 이용하시기 보다는 조금 번거롭더라도 인도로 안전하게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인도의 보행자에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전거 초보자의 경우에는 소월로 구간을 인도를 이용하여 이동한 후, 하얏트호텔 입구로 가지 마시고, 남산맨션까지 가셔서 국립극장 오는 길 역방향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소월로를 따라 하얏트호텔 입구 교차로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우회전을 합니다.



 

우회전을 하면서 횡단보도 우측으로 보면 내리막길이 있습니다. 이 길을 통해 녹사평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크게 가파르지 않은 내리막길이 이어집니다. 노면 상태에 유의하시면서 다운힐을 합니다. 차량이 많이 다니지는 않는 구간이기 때문에 큰 무리 없이 내려올 수 있습니다.


끝에 다다르면 녹사평대로와 합쳐지는 삼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좌회전을 하셔서 조금만 이동하면 녹사평, 이태원이 나옵니다. 이태원에서 반포대교까지는 인도에 자전거 도로가 잘 되어 있습니다. 한강 반포지구 북단까지는 반드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이 구간의 차도는 차량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남산 라이딩에 관해서는 이 정도로 글을 정리할까 합니다. 조금 글이 미흡한 부분이 있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라이딩이 그렇지만 남산은 특히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가급적 유경험자와 함께 라이딩을 하시면 좋으며, 혼자 처음 가실 경우에는 주의사항들을 눈여겨 보시고 안전하게 다녀오세요. 도로 라이딩에 익숙하지 않거나 일반 자전거를 이용하실 경우에는 반드시 자전거도로, 인도를 이용하셔야 안전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