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레오의 여행 일상 이야기

하와이 스노클링 팁 본문

하와이여행

하와이 스노클링 팁

하루레오 2014. 2. 24. 00:55

스노클링 장비로는 [오리발], [스노클]만 있으면 됩니다만 몇가지를 더 갖추면 좋습니다.



1. 래쉬가드 상의

래쉬가드를 입으면 상당부분 자외선 차단이 되기 때문에 강한 햇빛 염려를 덜 해도 됩니다. 물론 꼭 입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찌보면 고작 스노클링 하는데 유난을 떠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만, 저는 지속적으로 선크림 바르는것이 귀찮고 한계가 있는데다가 일단 햇빛에 화상 한번 입으면 여행 내내 매우 귀찮기 때문에 스노클링을 할 때는 래쉬가드를 꼭 챙깁니다.




요렇게 생겨서 등과 목 뒤부분까지 어느 정도 커버가 됩니다.



 

2. Water Floatation Belt / 또는 구명조끼

허리에 차는 튜브 같은 것입니다. 물에 쉽게 뜰 수 있습니다. 노란색으로 길쭉하게 된 (바나나 모양) 벨트가 사용하기 좋습니다.

https://bossfrog.com/product/floatation-snorkel-belt-yellow/



구명조끼를 이용해도 되지만, 스노클링에 구명조끼는 조금 거추장 스럽다고 생각되면 바나나 벨트가 최고입니다.

 

하와이의 스노클링은 몇몇 곳을 제외하고는 깊은 물(발이 안닿는 곳)에서 하는 스노클링입니다. 바닷물이라 쉽게 몸이 뜨기 때문에 겁을 먹거나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만 수영을 못하거나, 물을 두려워 할 경우에는 Floatation Belt가 있어야 합니다. 수영을 전혀 못하는 사람도 Belt만 있으면 스노클링 재미에 빠져 물에서 나오지를 않게됩니다.

 

 

스노클링 장비는 대여, 구입이 가능합니다.

 

Boss Frog's Dive Surf & Bike

http://www.bossfrog.com/


보스 프로그는 마우이에서 유명한 곳인데, 마우이 해변가 곳곳에 있습니다. 스노클링 셋트를 전부 대여할 경우 하루에 $5~$10 정도 합니다. Floatation Belt도 대여해줍니다. 물론 구입도 가능합니다. 장비 구입은 보스 프로그를 이용하거나, 현지 마트에 가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제 경우는 여행에 있어 스노클링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한국에서 아예 오리발과 스노클을 챙겨가고 현지에서 벨트만 샀습니다. 스노클링을 여러번 할 예정인 경우에는 구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노클링이 처음이신 분의 경우, 호텔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대부분의 호텔들이 오전에 스노클링 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투숙객에게 무료로 강습해줍니다. 또한 호텔 해안 시설에서 장비대여도 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처음에는 호텔의 스노클링 강습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스노클링 주의사항


스노클링은 오전 시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전 8시~ 9시 경이 물도 맑고 모래 휘날림도 덜하며 물고기도 많습니다. 오후에는 보통 바람이 세지면서 파도가 강해지기 때문에 시야도 좋지않고, 물살이 강할 수 있습니다.

 

바다에 들어가기에 앞서 하와이의 모든 해안에는 깃발로 그날의 바람, 파도 상황을 나타냅니다.


지시 사항을 잘 이해하셔야 하며 주황색, 붉은색 깃발의 경우에는 파도, 바람이 센 경우로 이 경우는 스노클링을 하지 말아야 하며, 심지어 바다 안으로 들어가지 말아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한번 테스트 해볼 목적으로 바람과 파도가 강해 가급적 입수 하지 말라는 경고가 있을 때, 스노클링에 적합할 지 시험 삼아 잠시 들어가 본적이 있습니다. (본인은 수영을 5년 이상 해왔으며, 물의 위험에 대해 인지하고 있습니다.)

 

파도가 강할때 들어가본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매우 위험합니다.

 

제법 큰 돌들이 파도에 휩쓸려 떠다니기도 하며, 부딪히기라도 하면 큰 부상의 염려가 있습니다. 또한 약간 물이 깊은 곳에서는 물의 흐름이 빠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그러므로 스노클링 시 두 가지를 꼭 지켜야합니다.

(1) 바람, 파도가 강할 경우 금지 !!

(2) 안전지대 바깥으로 나가지 말 것 !!

 

특히 안전지대 바깥으로 나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노클링에 정신이 팔리다보면 먼바다쪽으로 나갈 수가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스노클링 도중 물 위로 수시로 고개를 내밀어 현재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스노클링 시작 전, 해안가 지형을 파악한 후 스스로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범위를 정해, 그 밖으로는 나가지 말아야 합니다.

 

스노클링을 처음 하시는 분의 경우 안전범위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본인 이외에 다른 스노클링 그룹이 있을 경우에만 스노클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의 다른 사람들의 위치를 참고하여, 제일 멀리 나가있는 그룹보다 멀리 나가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또한 해안의 바위 부근에 너무 가깝게 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순간 파도로 인해 바위에 부딪혀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스노클링 시, 오리발을 강하게 찰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손으로 물을 젓지 않아도 됩니다. 최대한 체력소모를 하지 않고 편안하게 둥둥 떠다닌다는 느낌으로 하면 되며, 불필요한 체력소모를 하지 않아야 혹시 모를 위험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유의하면 남녀노소 모두 체력 부담없이 스노클링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Comments